본문 바로가기

주권(유가증권) 상장기업

현대로템㈜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
기관차 및 기타 철도차량 제조업
업계 1위

인적성·면접·합격 후기

면접 후기

면접 질문 및 내용

지원자들에 대한 인간적인 대우가 돋보였던 곳이었어요. 타 회사 면접들에서 조금 속상했던 발언이 많았던 터라 그랬는지 여기는 다들 친절하시구나 싶어서 편안한 마음으로 면접 보았네요. 질문은 주로 직무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있나 중점적으로 물어보셨고 관련 자격증에 큰 관심 가지셨습니다. 자격증 시험에 나오는 용어 자세히 물어보고요. 공부 정말 했는지 확인하는 것인가 봐요. 개인적으로 마지막 한마디 자유롭게 하라고 할 때 입사 후 포부 말하신분 있었는데, 입사후포부는 나중에 말하고 그 밖에 다른 거 말해보라 하셔서 당황했네요.
면접의 분위기는 생각보다 무겁지 않았음. 면접관들도 보통 면접관들과 비슷함. 경력이 많을 수록 질문도 함께 많아짐. 질문은 자소서를 기반으로 이루어짐. 직무 이외의 질문은 없었음. 평이한 수준의 면접이었음.
1차면접은 구조화면접과 PT면접으로 이루어졌음. 2차면접은 HMAT면접으로 진행되었음. 2:1로 혼자 면접을 보게 됨. 3차면접은 임원면접 및 영어면접으로 진행되었음. 2차면접은 특히 사람을 걸러내는 면접이므로 중요함.
PT면접의 시작은 20분동안 어떤 방에 들어가는 것이었음. 그 안에서 주어진 프린트물을 보고 전지에 발표내용을 적어야 했음. 방식은 3가지 전략방안을 놓고 본인이 스스로 선택해서 그에 맞는 근거와 주장을 논리적으로 펼치며 면접관들에게 설명해야 하는 것임. 주제는 생소하고 어려운 것이었음. 팁이 있다면 10분동안 이해하고 10분동안 내용을 만드는 것임. 면접관들 앞에서 발표가 끝나면 바로 질문이 들어옴. 방안에 대해서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꼼꼼히 물어봄. PT면접이 끝나면 30분정도 쉬고 BEI구조화면접으로 이어짐. 면접관 2명과 지원자 1명으로 면접분위기가 상당히 편안했음. 자소서보다는 주로 이력서 위주로 질문이 들어왔음. 2차면접 중 임원면접은 4:4로 진행되었음. 이력서 위주로 질문이 들어오며 30분가량 진행됨. 그리고 바로 영어면접으로 이어짐. 영어면접장은 한국 직원 1명과 외국인 1명이 있음.
구조화면접은 꼬리물기 방식으로 진행되었음. 임원면접은 실무면접이므로 각별히 신경써야 함.
1차면접은 PT면접과 역량면접으로 이루어졌음. PT면접은 다대일로 이루어졌음. 20분동안 자료를 보면서 발표준비를 해서 5분간 발표를 하는 것임. 역량면접은 다대일로 진행되었음. 주로 경험과 관련된 내용으로 20분간 진행되었음. 2차면접은 임원면접과 영어면접으로 진행되었음. 임원면접은 다대다로 진행되었으며 이력서를 기반으로 질문을 하였음. 영어면접은 다대다였으며 외국인과 대화를 했음. 그리고 면접에서 전공질문도 물어보았음.
1차면접은 PT와 BEI면접으로 시작되었음. 2차면접에서는 임원면접이 진행되었음. PT면접에서는 전공과 무관한 주제들이 나와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 문제의 내용은 중국시장과 관련된 마케팅 방안들이었음.
구조화면접과 직무면접을 하루만에 다 보았음. 구조화면접때는 이력서를 기반으로 여러가지 사항들을 물어보셨음. 직무면접은 주어진 자료로 전략을 짜는 것이었음.
2번의 면접이 있고 실무진, 임원면접 순으로 진행됩니다. 무난하였고 특별히 어려운 질문 없이 자소서 기반으로 면접 진행하였습니다. 특이한 취미 특기가 있을 시 궁금해하셨습니다.
PT면접을 먼저 진행합니다. 조를 나누어 주제를 주고 전지에 해결책을 모색하여 써넣어야 합니다. 한 명씩 들어가서 자신의 견해를 발표합니다. 면접관 두 분 계십니다. 그다음은 구조화면접을 진행합니다. 자기소개서에 입력한 내용 중 한 주제를 골라 그것에 대해서 집요하게 질문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약간의 간격으로 비슷한 질문이 던져지는데 여기서 모순된 대답을 하면 위험합니다.
1차 면접 PT면접에서는‘전동차 전장부품 중국시장 증대방안’ 이라는 주제를 놓고 3명이 한 조가 되어서 20분동안 어떤 방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주어진 프린트물을 보고 엄청 큰 종이에 면접관들 앞에서 설명할 내용을 적으라고 했습니다. 일단 프린트물을 봤는데 3가지 전략방안을 놓고 본인이 스스로 선택해서 그에 맞는 근거와 주장을 펼치면서 논리적으로 면접관들한테 설명해야했습니다. 일단 주제 자체가 생소하고 너무 어려웠습니다. 이해하고 어떤 전략을 짜야 하는지 생각하는데 20분 중에 10분을 소모했습니다. 그리고 빠르게 큰 종이에 적었습니다. 다른 지원자들보다 제가 조금 빨리 종이에 옮겨 적었는데 시간에 딱 맞춰서 종이에 원하는 내용을 적을 수 있었습니다. 다른 지원자 2명은 다 적지 못 했습니다. 그래서 10분 동안 이해하고 10분 동안 내용을 만드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 종이를 들고 면접방으로 들어가서 인사하고, 그 종이를 스카치 테이프를 이용하여 칠판같은 곳에 붙입니다. 그리고 10분 동안 설명합니다. 설명이 끝나자마자 바로 질문이 들어옵니다. 제가 선택한 방안에 대해서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꼼꼼히 물어봅니다. 질문이 너무 어렵고 내용도 머릿속에 들어오지 않았기 때문에 중국에 시장조사캠프 다녀온 경험을 살려서 대답했었습니다. 그리고 30분 쉬다가 BEI 구조화면접 방에 들어갔습니다. 면접관 2명과 지원자 1명으로 면접 분위기가 상당히 편안했었습니다. 자소서보다는 주로 이력서 위주로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1분 자기소개도 하지 않았고, 면접장 들어가기 전에 전원 모두 넥타이 풀고 들어갔습니다. 면접비는 5만원 수령했습니다. 2차 면접 서울 양재 현대자동차 그룹 본사에서 면접을 봤습니다. 이번에는 넥타이 하고 면접 갔습니다. 임원면접은 4대 4면접으로 들어갑니다. 들어가자마자 1분 자기소개했습니다. 이력서 위주로 질문이 들어옵니다. 30분가량 면접을 보고나서 바로 영어 면접장으로 들어갑니다. 영어면접장에는 한국 직원 1명과 외국인 1명이 있습니다. 긴장하지 말라고 영어면접은 결과에 큰 영향을 안 미친다고 스트레칭하라고 해줍니다. 그래서 편하게 면접을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먼저 자기소개를 해보라고 합니다. 이후에 자기소개 내용으로 질문이 들어옵니다. 공통질문도 하나 던져주고 면접 끝납니다. 면접비는 5만원입니다. "
회사의 메인분야가 아무래도 철도제조쪽이다 보니 피티면접 역시 그와 관련된 주제가 나옵니다. 내가 면접 볼 당시에는 세계 각 시장에서의 회사별 철도 점유율과 시장상황 그리고 생산성 등을 자료로 주고 나아가야 할 방향 및 문제점 파악해서 발표하는 내용이었습니다. 다만 20분 밖에 준비 시간이 주어지지 않아 시간이 굉장히 부족한 편이다. 관건은 얼마나 빠른 시간 내에 문제점을 파악하고 답변을 만들어 내는가가 관건입니다.
직무PT를 진행할 때 주제 자체는 어렵지 않았음. 하지만 시간이 부족했으며 전지에 발표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힘들었음.
면접 소요시간은 35분~40분정도 진행되었음. 분위기는 너무 딱딱하지도 않고, 너무 부드럽지도 않은 중간정도였음.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