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해당 기업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관한 "웹 어워드" 수상기업 입니다.

주권(유가증권) 상장기업

㈜대한항공
한진그룹 계열사
항공 여객 운송업
업계 1위

인적성·면접·합격 후기

면접 후기

면접 질문 및 내용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대한항공 본사에서 1차면접은 오후 1시, 최종면접은 오전9시에 보았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1,2차 모두 면접관 3명에 지원자는 5명씩 들어갔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면접관 3명에 지원자는 5명씩 들어가는 다대다 면접이었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먼저 자기소개 겸 지원동기를 물어보았습니다. 한명씩 순차적으로 대답을 하고 대답하자마자 바로 꼬리질문이 1인당 1~2개씩 달렸습니다. 그 이후에는 공통질문 하나에 대답에 따른 꼬리질문 형식으로 이어졌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지원동기는 무엇인가
    A.공항에서 만나는 직원들의 인상이 너무 좋고, 친절과 공감으로 다가오는 자세에 감동을 받았고 그 추억이 너무 좋아 지원하였다
    Q.최고의 서비스는 무엇이라 생각하나
    A.고객들을 최우선으로 대하는 자세와 공감과 경청으로 다가가는 모습이라고 생각한다. 진심으로 공감할 때 유대관계가 형성이 된다.
    Q.(개인질문) 해외에서는 무얼하였나
    A.아프리카에 있는 국가에 주재원으로 파견되어 6개월간 근무를 하였고 이전에는 해외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였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세분 모두 자세히 경청해주고자 하셨고 분위기는 화기애애했습니다. 1차면접때는 결시자가 2명이 있어서 3명에게 집중적인 질의를 했고 2차에는 실무진이 아닌 임원급 면접관들이 자리하다보니 연령대가 다소 높아졌습니다. (1차는 40대, 2차는 50대 정도 되어보였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대기장소에는 물과 다과가 세팅되어 있어 대기하는 동안 긴장을 덜 수 있도록 배려를 해주었습니다. 면접 입실 직전 관리해주던 직원도 계속해서 말을 걸며 긴장을 덜도록 유도했습니다. 덕분에 면접장에서 편안하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게 된것 같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다대다 면접에 다소 취약한 면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다대일 면접에 익숙한지라 다른 사람들이 말하고 있는 동안에 꾸준히 경청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는 의지가 다소 약했던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발언하고 있을 때 조금 더 경청하는 자세를 보였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학원 다니지마세요. 특히나 지상직 준비하시는 분들중에서 학원이나 고액 과외를 수강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러나 제가 면접 장소에서 만난 학원출신 지원자들은 하나같이 복사 붙여넣기 같은 모습으로 정형화된 모습을 보여주어 제가 인사담당자였어도 싫어했을 것 같습니다. 오히려 같은 직군을 준비하는 사람들과 모여서 스터디를 한다면 그게 훨씬 유익일 것입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강서구에 위치한 대한항공 인재개발원에서 오후1시30분에 치뤘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 2명에 지원자는 한 조에 7명 정도 였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2:7 다대다 면접이었고, 토론면접이었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면접들어가기 전 조별로 토론주제를 공지하고 준비할 시간을 주면서 대기합니다. 이후 면접장에 들어가면 별도의 통제없이
    바로 찬반토론을 진행합니다. 20분정도 진행후 개개인별에 대한 질문을 하고 이후 면접을 종료합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대한항공 지원한 이유
    A.대학교 시절 전공과목을 통해 항공산업에 대한 관심을 가졌습니다. 또한 과목별 프로젝트를 통해 항공기를 관리하는 회사에서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Q.입사후 하고싶은 일
    A.입사후 항공기를 정비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기계전기 부품 상태를 확인하고 안전상태를 체크하여 고객안전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Q.졸업후 뭐했는지 ?
    A.졸업후 자격증 공부를 하며 전공지식을 까먹지 않으려고 했고 공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현장경험을 쌓아왔습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하면 면접관들이 큰 반응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대답이 만족스럽지 않거나 논리적으로 맞지 않을 경우 면접관들이 이에 대해서 반박하는 추가질문을 해서 지원자들을 당황시켰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면접 시작전에 긴장을 풀어주어서 크게 부담은 없었으며, 면접자의 대답을 최대한 끝까지 들어주는 모습을 보여주어 면접자들이 대답을 할때 위축되거나 할말을 잊어버리는 일이 없도록 배려해주셨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질문받았던 것들이 영양가없는 내용들인것 같아 아쉬웠습니다. 다른 지원자들은 자신만의 매력을 어필할수 있는 질문을 해주어 이에 맞게 대답했지만 저는 형식적인 질문을 받아 강점을 표현하기 어려웠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대한항공은 서류합격률이 상당히 높은것 같습니다. 다만 이를 믿고 대충서류를 작성하면 면접에서 생각치 못한 질문을 받거나 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질문을 많이 못받기 때문에 불이익인것 같습니다. 서류 때부터 면접을 고려해서 자소서를 작성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너무 답변준비를 열심히하면 오히려 생각치 못한 질문에 대답을 못할 수 있으니 마음을 가볍게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모두들 화이팅하세요 !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대한항공 부산지점, 2월 23일 8시 30분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은 두명, 지원자는 여섯명씩. 서류 합격은 만명정도 된 것으로 알고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면접관 두명에 남자지원자 여덟명으로 2:8면접이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면접은 8명이 한조가 되어 차례로 들어가서 인사 후, 차례대로 자기 이름만 이야기하였다.
    그 이후 1번부터 차례대로 공통 질문으로 지원동기를 물어보았다. 그 이후 역순으로 8번부터 1번까지 차례로 개별질문을 진행하였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지원 동기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A.서비스업에 대한 자신감과 대한항공의 미래성이 좋다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스스로 자신있는 분야고 주변의 추천을 많이 받아 지원하게 되었다.
    Q.취미가 뭔가요?
    A.저는 웨이트 트레이닝과 수영을 즐겨합니다. 승무원이 되기 위하여 강인한 체력은 필수요건이라고 생각하고, 특히나 수영은 불의의 사고 가운데서 꼭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하여 지속적으로 하고있다.
    Q.지난번에 최종면접까지 보신건가요?
    A.네 맞습니다. 작년에는 비록 최종면접의 벽을 넘지 못하였지만 이번에는 반드시 넘겨 꼭 입사하고싶습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이번에도 특별한 반응은 없었고 다만 한명의 면접관이 질문을하고 한명은 지원자들을 계속해서 두루 살펴보는 눈치였었다. 내가 대답할 때 이외에도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었다. 계속 쳐다보는 것이 느껴졌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특별히 압박을하거나 편한 분위기는 아니었는데 8명이 들어가서 순식간에 끝나다보니 형식적인 느낌이 강하였다. 핑퐁식의 면접은 아니었고 그냥 하나 던져보고 대답하는 것을 보고 이런 분위기였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대답하는 것에 있어서 좀 더 조리있게 대답하지 못한 점이 아쉽게 느껴진다. 아침이라 머리가 빨리 빨리 움직여주지 않았던 것 같다. 개별 질문이 많지 않기 때문에 질문 하나하나가 중요한 것 같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아침 면접이 잡히면 좀 더 일찍 일어나서 붓기도 좀 빼고 마음가짐이나 두뇌 회전을 좀 촉진시키는 활동 등이 필요한 것 같다. 멍한 상태로 면접에 들어가다보니 순간적인 단어도 잘 떠오르지 않았던 것 같다. 대한항공은 서류를 많이 통과시키는 편이기 때문에 실무 면접에서 많이 탈락시키는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많은 탈락자에 포함되지 않기 위해서는 실무에서 열심히 살아남을 필요가 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8월 17일 대한항공 부산지점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은 두명, 지원자는 여덟명씩 들어갔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면접관 두명에 지원자 여덟명씩 한조를 이루었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1번부터 입장 후, 번호 순서대로 자기 소개를 하였다. 그리고 공통질문을 하나씩 주고 차례대로 답변하게 한 후, 이력서를 기반으로 개별적인 질문들을 두세개정도씩 주고받았었다. 핑퐁식 질답으로.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대한항공이 왜 당신을 뽑아야 하는지?
    A.대한항공에 입사하기 위하여 어학을 중점적으로 준비하여 최근에 영어성적을 올렸고, 회화도 꾸준하게 준비중이다.
    또한 서비스마인드로 준비된 사람이다.
    Q.학점 관리 비법같은게 있는지?
    A.학과 수업을 열심히 듣는 것도 중요하고, 선배들과의 관계를 잘 유지하며 팁을 얻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모든 것에 최선을 다해야한다고 생각함.
    Q.졸업 후에 뭐하셨는지?
    A.여행을 좋아해서 유럽과 동남아 여행 등을 다니며 개인적인 시간들을 보내며 미래에 대한 구상과 휴식시간을 가졌음. 앞으로 내 일에 더 집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남자 두분이 면접관이었는데 특별히 반응이 있지는 않았으나 묵묵히 말하는 것들을 들어주기는 하였다. 대답하는 사람만을 지긋이 응시하였다. 특별한 반응들이 없어서 결과를 종잡기가 좀 힘들었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딱딱하지도 않고 부드럽지도 않은 정말 정형화된 면접 분위기였다. 남자 면접관 둘에 남자 지원자 여덟명 총 남자 열명이 한방에서 그렇게 마주보고 있으니 쑥쑥했지만 할말은 다 하고 나왔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시선처리가 아쉬웠었다. 뭔가 긴장된 분위기로 면접관들과 제대로 아이컨택을 못했는 것 같아 아쉬웠다. 그리고 질문에 대한 요지에 대해 제대로 답변한게 아닌 것 같은 불안한 생각들이 들었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면접을 준비하면서 스터디나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서 많이 말해보고 자리에 서서 이야기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껴졌다. 많은 경험들이 있어야 그 자리에서도 떨지 않고 잘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고, 긴장감을 얼마나 줄이느냐가 면접의 관건인 것 같다. 미리 준비하지 못했던 것을 아쉽게 생각한다. 항상 면접이 끝날 때마다 비슷한 아쉬움등이 남는 것 같다. 스터디 등을 통해 그 폭을 줄여나가는게 중요한 것 같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강서구에 있는 대한항공 본사에서 봤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은 2분이었고, 지원자는 총 8명이었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영어 면접 이후에 PT면접, 역량면접이었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PT면접 이후에 바로 역량면접으로 들어갔습니다.
    1. PT면접은 산업간에 콜라보레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렇다면 대한항공의 서비스가 어떤 산업과 콜라보레이션을 이루어야 하는지 / SNS 로 마녀사냥이 이루어지는데, SNS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두가지 중 택1 이었습니다.

    2. 역량면접으로는, 대한항공의 위협요인에 대해 여쭤보셨습니다. 다른 지원자에게는 환율에 대한 영향, 대한항공이 허브앤 스포크인지, 포인트 투 포인트인지 물어봤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PT면접
    A.대한항공은 키즈밀을 제공해고 있습니다. 맥도날드에서 해피밀을 제공하는 것과 같이, 키즈마케팅을 통해 아이들에게 기내식과 장난감을 같이 제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CJ E&M의 응답하라 1998처럼, 옛날로 돌아가는 감성마케팅을 통해 승무원의 복장, 기내식 등을 복고풍으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Q.대한항공의 위협요인은?
    A.국제유가입니다. 대한항공은 항공유에 많은 비용을 쏟고있기 때문에 국제유가는 대한항공에 있어서 큰 위협요인입니다. 최근 빈살만 황태자로 인해 사우디정세가 불안하고, 원유감산추세입니다. 따라서 유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전망입니다.
    Q.이에 대한 대처방안은?
    A.1. 항공기 최적화
    최근 구입한 소형 항공기종을 통해, 단거리 노선에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2. 노선 최적화
    2005년에 캄차카 항로를 활용했던 것처럼 새로운 노선을 발굴해야 합니다.
    3. 헤징전략
    원유 헤징전략을 통해 급격한 유가상승에 대비 해야 합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면접관 한분은 계속해서 저의 태도를 주시하셨고 한분은 저의 답변에 꽤 만족하셨습니다. 다행히 준비해간 질문에 대해 물어보셔서 잘 넘어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피티면접은 시간이 길어지면 상당히 지루해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길게하지 않는걸 추천합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이전보다 인원이 꽤 줄었습니다. 면접분위기는 이전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면접관의 나이대가 이전보다 높아서 보다 무거운 분위기였습니다. 몇몇 인원은 무거운 분위기에 조금 겁을 먹기도 하였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아쉬웠던 점이 딱히 없었지만 저도 모르게 말 끝에 '요'를 붙였습니다. 이부분이 가장 아쉬웠고, 다른 부분에 있어서 아쉬운 점은 없었습니다. 다만 긴장을 너무 많이했다는 느낌이 듭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면접 시작하자마자 면접관님이 길게 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따라서 요점만 명확히 짚으셔서 말하시면 됩니다. 제한 시간은 따로 없기에 논리적으로만 피티는 진행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역량은 복불복입니다. 따라서 평소에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질문이 나와도 이에 연계해서 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유가와 환율에 대해서는 꼭 정리해두시면 좋습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강서구에 위치한 대한항공 건물에서 보았습니다. 아침에 보았고 여러명의 조 중에 g 조로 9:40분에 보았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은 3명이고, 지원자는 조 당 7명이었습니다. 총 지원자가 몇명인지는 몰랐지만 상당히 많아 보였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3 면접관, 7 지원자 형태로 다대다 입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면접은 크게 두가지 입니다. 첫째는 다대다 일반 면접이고 두번째는 토의 입니다. 다대다 일반 면접은 자소서, 자기소개, 이력서를 바탕으로 지원자들에게 질문하는 방식입니다. 약 40분정도 진행되었고 두번쨰 토의는 7명의 지원자가 3:4 로 팀을 나누어 주제를 가지고 찬반으로 토의를 하는 것입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대한항공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
    A.대학교에서 관련 과목을 전공하면서 항공기에 관심을 가졌고, 내가 종사하고 싶은 업종 그 중에서도 최고의 국내 항공회사인 대한항공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Q.입사 후 하고 싶은 일
    A.비행기의 개량 또는 신 항공기를 도입할때 이를 검토하여 정말 필요한 만큼의 최적의 예산으로 비행기 구매를 담당하는 업무를 하고 싶다.
    Q.입사를 하기 위해 노력한 점
    A.항공정비에 관련한 자격증을 준비하고, 인턴을 이수하였음. 또한 해당직무에 종사하는 학교 선배들과 지인들을 통해 정비사가 갖추어야할 조건들을 확인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토론면접떄는 토론에 참여하지 않고, 관전을 하는 분위기 여서 반응은 없었습니다. 다대다 면접때는 적극적으로 질문하시는 분과 대답에 대해 반론을 제시하시는 분이 있었습니다. 나머지 한명은 별 질문없이 대답하는 내용을 적으시는 분이었습니다. 대체로 잘 들어주시는 1명과 압박을 가하는 1명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편안한 분위기를 맞추어주려고 한 것 같습니다. 다만 사람이 많았고, 면접자의 의자가 노출형이어서 부담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또한 제한된 시간에 많은 질문을 해야되다 보니 다소 스피디 하게 진행되는 부분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 외에는 면접자가 준비한 내용을 모두 말 할 수 있도록 잘 들어주신것 같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대답 내용이 타 지원자들과 겹치는 부분이 발생하여 식상하게 들렸습니다. 또한 면접관들의 표정이나 행동도 지루해하는 듯해 아쉬웠습니다. 또한 대답내용이 긴 편이었는데, 대답을 끊지는 않았지만 장황하게 늘어놓는듯한 느낌을 받아서 불편했습니다. 위 크게 2가지 점이 아쉬웠던 것 같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대한항공에서 서류는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이력서와 관련해서 지원자에게 질문을 하기도 하지만 이 또한 점수를 평가하기 보다는 그냥 눈에 띄어서 분위기를 풀겸 질문 하는 것 같습니다. 면접도 별도로 준비하기가 어려운게 시중에 알려진 내용과 다른 부분이 많고, 많은 부분이 이미 정해진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별도로 대한항공의 면접을 준비하기 보다는 타 기업을 위해 연습을 한다는 기분으로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대한항공인력개발원에서 , 2017년 11월 02일 (목요일) , 9:00가량 봤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은 3명, 지원자 4명이었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평범한 토론면접 형태 였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먼저 주제가 랜덤하게 주어지는데 항공 관련 주제가 주어지는것 같습니다. 저는 MRO 기술에 대해
    자체 기술을 사용할지 중국에 위탁을 줘서 해결해야 할지에 대해 주제를 받았고 이와 관련하여 생각할시간을 줍니다.
    찬반 나눠지게 되는데 이때 찬성과 반대가 딱히 구분되는게 아니라 자유 토론 형식이었습니다.
    자유롭게 20분정도 토론을 하다가 넌지시 면접관님이 계속 같은 주제로 이야기가 전환되면 환기시켜줍니다.
    토론면접이 끝나면 그자리에서 바로 인성면접이 들어가게 됩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공백기때 무엇을 했는가
    A.전기기사를 취득하면서 배웠던 이론을 토대로 전기 설비를 배울수 있는 역량을 길러왔습니다.
    Q.LCC와 경쟁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A.가격적인 면에서 상당한 부담이 될테니 기술로 승부를 봐야한다. 대한항공은 뛰어난 MRO 기술을 가지고 있다.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점하면 좋을것 같다.
    Q.적응했던 경험
    A.군대를 늦게 갖기 때문에 사회에서의 나이를 대접해주는게 우선이어서 그런지 적응하는데 상당히 애를 먹었습니다.
    하지만, 먼저 다가가서 나이어린 고참들에게 도와드릴일이 없냐고 제차 물었고 조직에 완만하게 적응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특별히 리액션이 없어서 속마음을 알수가 없었습니다. 다만, 좋아하는 인상이라던지, 호감가는 말투라던지 이런게 더 크게 작용하는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왼쪽 면접관님이 좀더 인상이 편해보이셔서 그쪽분하고만 아이컨택 됬네요.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매우 편안하게 진행되어서 사실 긴장도 안됬습니다. 토론이 끝난이후에 면접자들과 함께 이야기 할정도로 분위기는 매우 편안했고 면접관님들도 딱히 제제를 안해서 자신의 의견을 마음껏 펼칠수 있었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서비스 회사라 그런가 인사담당자 분께서 대기하는 동안 지원자 미소를 좀 지어보라고 하셨습니다. 내내 미소는 지어야지 하다가 면접장에 가니 무표정이어서 상당히 곤혹스러웠습니다. 또한, 면접내내 이등병같은 자세로 손은 무릎에 올려놓고 허리를 빳빳히 세운다는게 왠지 경직된 자세로 면접을 보는것 같아 다음에 볼때는 좀더 편안하게 봐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취준생활 힘든건 알지만 , 평상시에도 조금씩 웃는 연습을 하면 면접때 심적 부담감을 상당히 덜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예전에 다나까 형식으로 딱 붙여서 이등병처럼 면접을 보라는 형태가 많았는데 물론 윗사람이 보기엔 안좋을수도 있는데 그런거에 개의치 말고 좀더 자기 자신을 드러내고 편안하고 앉는 자세도 좀 편안하게 해서 면접관님들과 대화하는 형식으로 면접을 보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10월 30일 08:20 대한항공 본사에서 이루어집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 2명과 지원자 8명이 한 조가 됩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토론면접 진행 후 그 자리에서 인성면접이 진행됩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면접은 먼저 30분간 토론면접을 준비하고 팀원들과 상의하여 찬성, 반대 의견을 정리합니다. 이후 약 40분간 서로 토론을 통해서 가치관을 확인하고 이후 개인당 2-3 질문을 자기소개서 기반으로 받고 빵을 받고 끝이 납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대한항공에서 하고 싶은 직무가 무엇입니까
    A.대한항공에서 제가 하고 싶은 일은 고객서비스 직무입니다. 고객을 공항에서 만나며 불편사항을 취합해 신속하게 처리하는 일이 제가 가장 하고 싶은 일입니다.
    Q.경험 중 본인이 맡은 일은 무엇인가요
    A.제 경험 중 저는 주로 팀을 리딩하는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다양한 문제 상황을 접할 때 저는 제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팀원들을 결집시키고 팀원들의 아이디어를 모아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유명했습니다.
    Q.그러한 경험을 대한항공에서 어떻게 활용하겠습니까?
    A.항공업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은 없지만 고객들을 상대해본 경험은 많습니다. 고객을 상대해야 하는 서비스업인 만큼 고객의 입장에서 설 수 있는 연습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면접관은 째려보기도 하고 면접자들을 면밀하게 관찰한다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그만큼 관심이 있다는 말일 수도 있으나 서류에서 30배수나 뽑고 이 한시간 남짓 되는 면접에서 10배수로 추리는 과정이기 때문에 60%이상을 떨어뜨려야 하는 작업입니다. 탈락자를 눈여겨 보는 듯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대한항공 면접은 인상면접이라고도 불립니다. 그만큼 많은 지원자들 사이에서 돋보이는 인상을 중시한다는 말입니다. 실제로 지원자들은 한껏 머리와 화장으로 본인을 꾸미고 왔고 평균적인 외모 수준도 높았습니다. 항공사라서 인상은 중요한 요소일 것입니다. 덕분에 면접 분위기도 화사하고 따뜻했던 것 같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초반에 본 면접들의 결과가 좋지 않았습니다. 대한항공 면접도 발표가 빨라 10월 중에 면접을 보게 되었고 10월에 본 면접들의 결과가 좋지 않은 것으로 보아 입이 제대로 풀리지 않은 것 같습니다. 평소에 스터디를 하든 혼자 연습을 하든 입을 풀어놓는 연습이 필요해 보입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대한항공은 제가 정말 가고 싶은 기업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번번히 면접에서 떨어져 저에게 맞는 기업이 아님을 확인했습니다. 정말 가고 싶은 지원자들이 많은 곳인만큼 인상부터 인성까지 철저하게 준비가 필요합니다. 잡코리아에는 글자수 체크, 맞춤법 검사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많은 전문가분들이 만든 기업분석 자료나 생생한 현직자들의 인터뷰가 담긴 기사가 많습니다. 굳이 인적성, 면접 전에 찾아보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잡코리아를 구독하고 즐겨찾기 해놓으며 자주 방문한다면 취업 시즌에 보다 수월하게 남들보다 앞서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2017년 11월 2일 오전 10시 20분에 대한항공 인력개발원 (등촌동) 에서 봤습니다. 8층 강당에서 대기하다가 호명되는 조별로 6층으로 이동해서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은 2분이셨고 지원자는 6명이었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토론면접이었습니다. 다만, 작년의 경우는 찬반토론이었는데 올해는 유형이 약간 변화되어 어떤 문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토론으로 변화되었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8층 강당에서 대기하다가 진행요원이 호명하면 조별로 6층으로 이동합니다. 6층 면접실 앞 의자에 앉아 30분 간 면접 주제를 부여받고 A4용지에 자신의 의견을 정리합니다. 30분 동안은 자유롭게 논의도 가능합니다. 인사는 생략했고 들어가자마자 각자 자리에 앉아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20분 간 지원자끼리 토론을 진행하고 면접관이 개개인 별로 면접 내용에 대해 질문을 하면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Human Factor를 줄일 수 있는 방안에는 무엇이 있겠나
    A.체크리스트를 도입하되 2인 1조로 구성하여 중복 점검을 통해 사람의 실수를 줄여야 한다고 했습니다.
    Q.체크리스트를 상세화 하면 간단한 체크리스트를 지키기 더 쉬울지 상세한 체크리스트를 지키기 더 쉬울지 말해봐라
    A.체크리스트 항목이 상세하면 보다 세밀하게 체크할 수 있어서 좋긴 하지만, 체크리스트가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을 수록 지키기는 더욱 쉽다고 답변했습니다.
    Q.결함부위 점검을 드론으로 했을 때 문제점을 없는지
    A.활주로 같은 비행장은 엄격한 통제하에 일이 진행되는 곳이기 때문에 드론 비행등에 있어서 규제가 있을 수 있고 자칫 엔진이 돌아가고 있을 때 엔진 속으로 드론이 빨려들어갈 위험성도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특별한 리엑션은 없었지만 원하는 대답은 아닌 것 같았습니다. 고개를 갸우뚱 하시거나 이건 아닌데 하는 표정도 간혹 보였습니다. 다만, 중간에 지원자의 말을 끊거나 하는 행동은 없으셨으며 차분하게 이야기는 다 들어주셨습니다. 한 분은 흐뭇한 표정으로 바라보셨고 한 분은 조금 날카롭게 바라보시면서 날카로운 질문도 이어졌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비교적 편안한 분위기에서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지원자들끼리 자유롭게 토론하고 개별로 질문을 이어나갔는데 압박 면접은 전혀없었고 단순히 의견을 물어보시는 면접이었습니다. 분위기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휴먼 펙터에 대해 정확한 개념을 몰랐고 또한 너무 원론적인 답변만해서 차별성이 없었던 것 같아 아쉽습니다. 항공 분야 전반에 대해 다양하게 공부하지 못했던 점이 아쉬운 점입니다. 시사적인 면 뿐만 아니라 항공에 관련된 다양한 지식이 필요하다고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저의 경우 작년 최종면접에서 탈락했던 경험이 있기에 이번에 보다 준비를 철저히 했습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 나왔고 항공인적관리에 대해서는 공부하지 못한 점이 아쉬웠습니다. 물론 면접은 운도 중요합니다. 같이 들어가는 지원자, 나에게 물어보는 질문의 내용, 주제, 면접관의 성향 등 운도 중요한 것이 면접입니다. 하지만, 어느 분야에서 물어보더라도 대답할 수 있는 실력이 있다면 합격은 보장되지 않나 싶습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오전 9시에 서울에 위치한 대한항공 인재개발원에서 보았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 2명, 지원자 8명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1차면접으로 10분 정도 토론 주제를 보고 20분 정도 토론하는 토론면접이었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대기시간이 좀 있습니다. 그리고 조마다 진행되며 10분 정도 토론 주제를 파악하고 이면지에 내용을 쓴 뒤 이를 가지고 들어가 토론장에서 토론을 합니다. 사회자 지정은 없고 저희 조도 사회자 없이 하였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토의 면접으로 찬반 토론이 아닌 해당 주제에 대해 결론을 모으는 방식이었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최근 욜로가 유행하는가 하면 다시 김생민의 절약정신이 유행하고 있다 그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는가?(토론주제)
    A.욜로나 절약정신 강조나 사회를 바라보는 한 시각으로 보인다. 따라서 어느 하나가 잘못되거나 맞는 것이 아니라 각각 다른 시각이 동시에 나온 것에 불과하다.
    Q.이러한 트렌드를 대한항공 마케팅에 적용해보시오(토론주제)
    A.여기에 대해서 지원자들 간에 상당히 다양한 얘기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좋은 방안을 냈다고 합격한 것도 아니었고 황당한 방안을 냈다고 해서 떨어진 것도 아니었습니다. 답변의 질이 특히 중요한 것이 아니고 지원자의 분위기가 중요한 것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Q.대한항공 오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가?
    A.재무에 관심이 있고 경영학을 공부하며 재무와 회계를 공부했기 때문에 대한항공 재무팀에서 근무하고 싶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토론 진행 중에는 면접관들의 개입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토론이 끝나면 면접관들이 한 명씩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질문을 합니다. 토론에 대한 질문은 없었고 주로 그 나이까지 뭐했는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또는 경력이 있으면 경력에 대한 질문을 하였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면접분위기는 조용했습니다. 특히 토론면접 하나만으로 1차면접이 결정되다 보니 지원자들 간에는 인상면접이 아닌가 하는 말들이 많았습니다. 면접이 일주일 내내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면접관들은 피곤해하는 눈치였습니다. 지원자들 간에는 기본적으로 토의에 참여하는 인원이 많다보니 서로 말을 많이 하고자 하는 경향이 좀 있었던 것 같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그냥 자기 모습을 있는대로 드러내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토론에서 너무 말이 없는 것도 좋지 않고 공격적인 것도 좋지 않으므로 솔직하게 있는 그대로 하고 싶은 말 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아쉬운 점은 시간이 짧기 때문에 그렇게 한다 하더라도 결국 말할 수 있는 기회는 별로 없을 것입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저같은 경우는 면접 진행 가운데 마지막에 면접관으로부터 받은 질문을 포함하여 총 세 마디를 하였습니다. 이런 면접으로 어떻게 사람을 뽑을 수 있는지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차라리 시험을 보고 남은 인원으로 면접을 보든지 하는 방식이 더 좋을 것 같아보입니다. 면접을 붙기 위한 제 생각으로는 첫번째로 서류 상 스펙이 좋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나이가 많거나 학벌이 안 좋거나 하면 안 뽑히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둘째는 면접은 그냥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을 가감없이 솔직하게 그러나 공격적이지 않게 하는 방식이 좋을 것 같아보입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대한항공 인재개발원에서 오후에 보았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은 총 2분, 지원자 8명이었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토론면접 후 개별적으로 인성질문 하셨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먼저 토론 주제와 함께 30분 정도 준비할 시간을 주십니다. 함께 면접보는 지원자들과 의견을 공유하거나 찬반수를 어느정도 나누는 것도 가능합니다. 준비시간 완료 후에는 면접장에 들어가서 면접관님 개입없이 토론 진행합니다. 어느정도 결론이 난 후에는 면접관님이 정리하시고 개인 질문 들어갑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토론 면접) 유연근무제 도입에 대한 의견
    A.출산 후 그만두는 여성 직원 많기 때문에 탄력적인 근무 시간제를 도입해야 한다를 근거로 찬성하였습니다.
    Q.가장 큰 깨달음을 얻었던 경험
    A.인턴 경험을 말씀드렸습니다. 추가 질문으로는 a와b중 어떤 것이 더 힘들었냐고 물어보셨습니다.
    Q.언제 가장 행복한가요
    A.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열심히 노력한 결과 이루어냈을 때 행복을 느낀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갑자기 들어온 질문이라 답변의 내용보다는 순발력?을 보시는것같아요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면접관님 한 분은 지원자의 대답에 대한 날카로운 꼬리질문을 하셨습니다. 반면 다른 분은 어떤 기준으로 뽑는지 모르겠을 정도로 매우 일반적인 인성 질문을 하셨습니다. 그래도 전반적으로 웃어주시고 친절하게 대해주셨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토론 면접할 때, 면접관님들이 개입을 안하셔서 저희끼리 훈훈하게 마무리하면서 끝났고... 개별질문의 경우, 한 면접관님께서는 꼬리질문을 하시긴 했으나 전반적으로 화기애애한 분위기였습니다. 중간 중간 면접관님이 농담도 하셨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토론 면접 때 좀 더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한 것 같아 아쉽네요. 개별 질문도 많이 받지 못했는데 대답을 대한항공과 연관지어 했으면 더 좋았을걸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지원자가 워낙 많다보니 어필할 시간이 부족한 것 같아요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토론 면접 같은 경우엔 어려운 질문은 나오지 않는 것 같으니, 따로 준비하시기 보다는... 자기 의견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연습이랑 토론할 때 자세 등을 신경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별질문은 지원동기를 물어보기도, 기본적인 인성 질문을 하기도 하지만 예상되는 범위 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니 기본적인 예상질문에 대한 답변 미리 준비해가세요! (지원동기, 입사 후 하고싶은일 등등)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11월 24일 대한항공 본사에서 9시에 보았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은 2단계로 나뉘어 총 3명이었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1단계는 지원자와 면접관 1대1 면접이었고 2단계는 2대6 다대다 면접이었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1단계는 1대1로 실시하는 영어면접이었고 약 5~10분 정도 진행되었습니다. 질문은 단순한 몇 개 밖에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2단계는 다대다 면접이었고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와 관계없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자기소개
    A.Hello My name is XXX. I applied for Korean air because i think i have lots of experiences
    Q.자신의 장점소개
    A.My strong point is sophisicated character. I like backing up my friend`s work.
    Q.미래 항공이슈는?
    A.미래항공 산업에서 이슈는 무인항공기 및 무인화라고 생각합니다. 드론과 같은 무인 장비가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1단계 면접의 경우에는 지원자를 응시하지 않고 노트북모니터 만 바라보며 큰 리액션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속마음을 알기 어려웠습니다. 2단계 도 1단계와 큰 차이는 없었으나 지원자 답변을 귀기울여 듣는 것 같았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1단계 면접은 앉자마자 바로 진행되어서 긴장감이 들었습니다. 2단계는 면접관들이 자기소개를 먼저 진행하며 긴장을 풀려고 해주었습니다. 다만 직급이 있는 분들이라 다소 딱딱한 분위기 였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1단계 면접에서는 자리에 착석하자 마자 질문이 들어와서 머릿속이 하애졌습니다. 횡설수설 하며 답변을 했던게 아쉬웠습니다. 면접관이 실망하는 기색과 많은 질문을 못받았기에 면접 후 더욱 아쉬웠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영어 면접은 단순 준비를 하는 수준은 이미 다 파악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흔한 질문에 대답하는 흔한 대답으로는 주목을 이끌기 힘든것 같습니다. 그외 면접은 생각치 못한 질문을 하니 평소에 신문 및 관련 산업분야에 대한 꾸준한 탐색이 필요합니다. 그 외에는 관련 경력이 있는 사람을 선호하는 듯한 분위기가 있었습니다. 관련 경력이 있는 사람에게 더 많은 질문과 관심을 보였습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등촌역 부근 대한항공 인재개발원에서 봤습니다. 오전 10시 20분에 봤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은 총 2분이셨고 지원자는 저 포함 10명이었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면접관 2분이 가운데에 앉아계시고 지원자 10명이 5명씩 5명씩 v자로 앉아서 토론면접을 봤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면접실에 들어가기전 토론주제를 주어주고 준비시간 30분 정도를 부여합니다.
    그 동안 자기 생각을 정리하고 같은 지원자들끼리 찬, 반 의견을 나누어 토론을 어떻게 진행할 지 정합니다.
    저희의 경우 각자 기조발언을 30초~1분 가량으로 짧게 차례로 진행한 뒤 자유롭게 토론하자는 것으로
    의견을 맞추었습니다. 면접관님들은 토론에 관여하지 않고 토론하는 모습만 지켜보십니다.
    그러다가 면접관님이 이제 그만하셔도 된다고 말씀하시고 개인별로 질문을 하신 뒤 끝났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항공전자에 대해 아는 것이 있으면 설명해봐라
    A.항공전자에는 굉장히 다양한 분야가 있는데 GPS, 갈릴레오와 같은 GNSS와 같은 항법 장치가 존재하고 조종사를 위한 DISPLAY 장치, TCAS와 같은 충돌회피장치 등 다양한 장치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Q.3D 프린터를 활용한 항공기 부품의 품질적인 측면에서의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면 좋겠나?
    A.3D 프린터의 경우 앞서 설명드렸듯이 3D 프린터에 사용되는 원료의 다양성이 확보되지 못한 상태이다. 그로써 한치의 오차도 허용되지 않는 항공기 부품에 있어서 무게나 비중 측면에서의 품질 결함이 발생할 수 있다. 품질적인 측면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재로써는 3D 프린터에 사용되는 원료 및 3D 프린터의 정밀성을 높이는 연구가 진행되어야하며 이런 점이 3D 프린터를 항공기 부품 시장에 도입하기에 아직 이른 단계라고 생각하는 이유다. 그렇기에 기술이 좀 더 안정화 된 후에 도입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Q.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해봐라
    A.저는 대한항공에 정말로 입사하고 싶습니다. 대한항공에 입사하기 위해 대학 입학은 물론 여러가지 측면으로 굉장히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대한항공 항공기술직으로 입사한다면 대한항공은 최고의 안전이라는 수식어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반응이 눈에 띄게 좋았다. 3D 프린터에 관한 내용으로 토론을 했는데 3D 프린터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는 지원자가 나 뿐인지라 3D 프린터를 도입하면 안된다는 이유를 3가지 이상으로 다양하게 설명했다. 면접관이 나를 제외한 나머지 인원들에게만 추가 질문이 들어갔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분위기는 굉장히 편안했다. 면접관님들 중 한 분이 대부분 질문을 맡아서 하셨고 옆에 계신 다른 한 분은 컴퓨터로 채점을 하고 계신 것 같았다. 편하게 앉으라고 하고 편하게 토론하라면서 웃으면서 친절하게 대해주셨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면접에 참여하는 인원이 굉장히 많고 시간이 짧은 편이라 여러가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점이 조금은 아쉬웠던 것 같다.
    특히, 소극적인 성격인 지원자들에게는 다소 불리한 면접이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1차 토론 면접의 경우 항공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한 번 쯤 생각해봤을 주제가 주어진다. 전문적인 용어가 나오는 것도 아니고 시사적인 정도의 수준으로 문제가 출제되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다만, 토론에서 잘 듣고 대답하기 위해서는 배경지식이 다방면으로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특히, 항공기술직의 경우는 말 그대로 기술직이기 때문에 관련 주제들도 드론, 3D 프린터 등 기술적인 트랜드를 반영하는 것이 주제로 출제되는 것 같다. 평소에 뉴스나 기사를 자주 접하고 최신 기술에 관해 알아둔다면 원활한 토론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대한항공 인재개발원에서 12시45분 에 보았습니다. 같은 시간에 다양한 조 가 포함되있었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은 3명이고 지원자는 8명이었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면접관 3명 및 지원자 8명의 다대다 면접이었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먼저 집단 토론면접을 실시했습니다. 약 20분 정도 실시하였고 면접관들은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이후 개인별로 2~3개의 질문을 받았습니다. 이력서 위주로 진행되었고, 흥미있는 답변은 추가질문을 받았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지원이유
    A.공항 근처에서 살며 어릴때 부터 항공사에서 일하는 것을 꿈꾸었습니다. 대학교에서 공학을 전공하며 정비직무에 지원하게 됬습니다.
    Q.지원직무 관련 경험
    A.학부시절 산업체에 현장실습을 나간 적이 있습니다. 당시 생산설비의 트러블들을 직접 조치해보고 배우며 경력을 쌓은적이 있습니다.
    Q.궁금한 질문있는지 ?
    A.어떠한 기준으로 인재를 채용하시려는 지 궁금합니다. 또한 그러한 기준을 설정하신 이유도 궁금합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집단 토론면접시에는 말투와 행동을 주시하여 끊임없이 기록을 합니다. 하지만 특별한 반응은 보이지 않았으며, 토론 내용 중에서 궁금한 내용은 추가 질문을 하였습니다. 그외 면접자 대답을 잘 들어줍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가볍진 않았지만 너무 분위기가 무겁지 않게 처음에 해주셨습니다. 다만 면접이 시작된 후 질문을 할때는 다소 압박적이고 날카로웠습니다. 전체적으로 1차 면접이기에 크게 공격적인 질문은 없었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저에게 주어졌던 질문들이 기본적이고 단순한게 많아서 준비했던 특별한 답변들은 말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또한 집단토론 때 진행자가 없어서 어필을 못했던점이 아쉬웠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다음부터는 감안해야 될 것 같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대한항공은 지원자들을 면접으로 직접 골라내는 기업입니다. 자기소개서는 면접까지 고려해서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다만 합격자들이 자신이 왜 합격했는지 모를정도로 평가기준이 어렵고 모호하므로 기존의 타기업과 같이 면접을 준비하는 것으로는 당황하거나 나쁜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면접시간이 짧고 자신을 어필하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으므로 질문에 신중히 답해야 합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대한항공 인재개발원. 오전 8시경부터 오후 5시경까지 면접조가 배정되어 있으며, 뒤로 갈수록 면접이 밀려서 자기가 배정받은 시간보다 2시간씩도 밀림.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대 지원자 2:8이 기본 형태. 여기에 1~2명 정도 결시가 있음.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토론면접 20여분, 개별질문 20여분. 토론면접은 딱히 찬/반일수도 있고 그냥 자기 의견 말하는 것일 수도 있음. 그러나 엄청나게 많은 서류합격 인원 대비 짧은 면접시간으로 보아, 대한항공 1차면접은 인상 면접이라는 말이 많음. 얘가 얼마나 말을 잘 하는가, 호감가게 하는 인상인가 정도.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들어가서 토론면접을 먼저 진행한다. 이 때 면접관은 전혀 관여하지 않음. 조마다 다르겠지만 우리조는 맨 오른쪽에 있는 사람부터 차례대로 기조연설 간단하게 하고, 그 다음부터는 자기가 말하고 싶으면 손들거나 끼어드는 방식이기 때문에 발언기회를 최소 2회는 잡길 바람. 토론이 끝나면 마찬가지로 오른쪽에 있는 사람부터 면접관으로부터 2~3개 정도 개별 질문을 받는다. 사회 경험 관련 질문이나, 토론 때 했던 발언을 되짚는 질문이 많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인사관리 차원에서, 고성과자를 먼저 관리해야 하는가 저성과자를 먼저 관리해야 하는가?
    A.협업이 많기 때문에, 저성과자 문제가 심각하면 고성과자들도 발이 묶이는 위험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저성과자를 먼저 관리해야 한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큰 리액션이 없기 때문에 누가 합격했는지 아닌지 정말 알기가 어렵다. 심지어 같이 면접을 준비한 같은 지원자들도 공통적으로 느낀 건데, 면접관 3분이 들어오면 그 중 한 분이 대표적으로 질문을 하시고 다른 두 분은 평가만 하시는 분위기.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눈치 싸움이다. 내가 얼마나 다른 사람의 의견도 수용할 줄 아는 사람으로 보이느냐, 동시에 얼마나 자기 의견을 적극적으로 피력할 줄 아느냐 사이에서 밸런스 잘 맞춰야 한다.

    토론 자체에는 면접관이 전혀 개입하지 않으니 자기가 속한 조 분위기에 따라 너무 산으로 간다 싶으면 잡아주고, 가끔 불똥튀는 두 지원자가 있으면 중재해 줄 줄도 알아야 한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토론면접이 처음이라서 딱 주제에 국한되서만 말을 했는데, 옆 지원자는 대한항공의 현재 재무상황 및 경쟁사 상황 까지도 실례로 들면서 말을 해서 굉장히 놀라웠다. 저렇게도 대답할 수 있겠구나 싶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대한항공의 면접 분위기는 상대적으로 딱딱한 편입니다. 특히 서류 통과자가 많기 때문에 1차에는 비교적 실수하는 지원자들이 많으나, 2차부터는 뭐 이런 사람들이 다 있나 싶을 정도로 스펙들이 다들 좋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스펙이란 건 학교(스카이, 해외대, 석사 출신 다수), 항공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등을 고루 갖췄다는 뜻으로 진짜 다들 똑소리 나 보입니다. 그 속에서 긴장감과 압박감을 잘 이겨낸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2016 1차 신입 객실승무원 면접후기 서류 전형 -> 실무진 면접 -> 임원 면접 -> 최종 면접 -> 신체 검사 -> 입사 순서로 진행됩니다. 면접 질문으로는 대한항공 지원동기를 공통으로 물어봤으며, 그외 개별 질문이 주어졌습니다. 개별 질문으로는 대한항공 관련 기사, 대한항공 관련 나쁜 기사, 대한항공 cf 본 적 있는지, 첫 지원이 아닌데 다른 곳도 지원했었는지, 취미가 운동인데 구체적으로 어떤 운동인지, 학점이 좋은데 학교 다닐 때 공부 잘했는지, 서비스 경험 있는지, 학교 졸업하고 공백기간이 좀 되는데 그동안 뭘 했는지를 물어봤습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2015년 10월 14일 오후2시 20분, 대한항공 인력개발원에서 보았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 1명에 지원자 7명이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1차 면접으로 토론 면접이었습니다. 약20분 간의 주제에 대한 찬반을 나누어 토론 면접을 보았고, 개별 질문을 1개 씩 받았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면접장 입실전 20분간의 시간을 주고, 면접자 7명이 찬성, 반대를 나누어 각자의 의견에 대한 논리를 준비했습니다. 개별 질문을 순서대로 돌아가면서 1개~2개씩 받아서 짧게 대답하였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개발 도상국으로 생산기지를 이전하는 것에 대해, 찬성하는가 반대하는가. (찬성)
    A.개발 도상국으로 생산기지를 이전하여 생산한다고 해도, 생산을 주도하는 핵심인력은 한국 엔지니어 출신이기 때문에 안전상의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생산기지를 이전하여, 아낀 비용으로 서비스와 더나은 부품을 구매할 수 있어 다른 부분 서비스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현지의 고학력 인재를 등용하면, 걱정되는 부분에 대한 불안이 해소 될 것이다. 라고 대답하였습니다.
    Q.인턴 경험이 있다고 적혀 있는데, 어떤 일을 하였는가.
    A.외국계 기업의 국내구매 팀에서 6개월 간의 인턴 경험이 있었습니다. 자재의 조달을 하며 일정을 관리하는 일을 하며, 제가 지원한 항공 정비 직무에 대한 역량을 키웠다고 생각합니다. 전체 납기 조정 경험을 통해, 지원한 직무의 필요로 하는 역량을 키워왔다고 생각합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토론 면접 시에는 면접관이 전혀 관여하지 않았습니다. 지원자 끼리 찬반 논박을 벌이는 장면을 보며, 각자의 체점을 하는 것 같이 보였습니다. 무표정하게 지원자의 답변을 보아서, 대답을 잘하고 있는지 아닌지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면접 분위기는 무겁지 않았습니다. 면접관이 주제에 대한 토론에 관찰만 할 뿐이어서, 면접자들이 분위기를 거의 만들었습니다. 각자 발언할 시간이 많이 주어지지는 않아, 각자의 생각을 짧고 정돈되게 말하는 것이 중요 했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대한항공 1차 면접의 경우, 너무 많은 인원이 면접에 참가하였습니다. 대기도 길었고, 같이 참여한 면접 인원이 많아, 개별 질문 시에도 각자 길게 대답 할 수 있는 시간은 없었습니다. 서류에서 조금 더 배수를 줄였으면, 더욱 양질의 면접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대한항공은 서류전형에서 대부분 통과를 시켰습니다. 인적성 단계가 없어지고 면접이 1단계 늘어났습니다. 1차 면접에서 튀지 않고, 평이하게 보려고 노력하였으나 이것이 안좋게 작용한 것 같습니다. 토론 면접 시, 자신이 유리하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먼저 선점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토론 면접 시, 짧고 간결하게 논리를 정리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면 더욱 면접을 잘 치루실 수 있을 것입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대한항공 본사. 9시.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 2명, 지원자 8명.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공통 질문 1개, 개별 질문 1개.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공통 질문에 돌아가며 답변한 후, 각자 개인 질문을 받습니다.
    시간은 공통 1분, 개인 1분 내외입니다.
    대체적으로 어렵지 않은 질문입니다. 기본적인 자소서 위주의 질문으로 생각됩니다.
    면접관이 자소서 및 스펙을 확인하고 그것에 대한 질문이 나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국내 항공사와 국외 항공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국내 항공사는 서비스 위주이며 국외는 정확성을 위주로 합니다. 국내는 고객을 위하는 마음이 첫 번째이며, 국외는 정확성 및 필요한 서비스만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즉, 따뜻한 마음이 차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취미는 무엇인가요?
    A.취미는 우선 청소라고 대답하였습니다. 청소를 해야 하루가 잘 시작되고 스트레스도 풀린다고 대답하였으며, 이어서 승무원들이 항공기 청소를 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물었으나, 긴장감에 대답을 하여서 그런지 기억이 잘 나지 않습니다.
    Q.키가 몇입니까?
    A.사실대로 말했으며, 항공 서비스의 특성상 외적인 부분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183센티미터의 키를 가졌고, 다른 지원자들도 대부분 저보다 작거나 비슷했습니다.
    너무 작지 않는 이상 키에 대한 걱정은 안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꼬리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분위기는 좋았으며, 이야기를 잘 들어주셨고 태도를 많이 보셨습니다.
    대한항공 객실 승무원 2015년도 하반기 채용 면접관들은 남자 2명이었고, 이러한 인원 수는 조별로 달랐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대한항공 객실 승무원 2015년도 하반기 채용은 대체적으로 간단한 질문으로 좋은 분위기가 유지됨.
    긴장감이 많이 맴돌았지만, 정확히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고 면접에 임하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대한항공 객실 승무원 2015년도 하반기 채용은 긴장을 많이 해서 아쉬웠지만, 첫 면접이라 많은 준비가 안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기회가 주어진다면 최선을 다하여 준비해보려고 합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대한항공 객실 승무원 2015년도 하반기 채용 면접에 응시하면서 느낀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공 승무원의 경우, 답변의 내용보다 어떻게 답변을 하며 어떤 외모를 가지고 있는지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객 서비스직인 항공기 객실 승무원은 고객의 안전 및 서비스를 담당하기에 외모도 곧 서비스라는 항공사들의 생각이 있다고 생각하며, 각 항공사마다 원하는 이미지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소신을 가지고 열심히 준비한다면 언젠간 기회가 꼭 오리라 생각합니다. 취준생 여러분 모두 힘내시길 바라며, 이루고자 하는 목표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2015 하반기 신입 객실 여 승무원 면접후기 서류 합격 발표일로부터 약 2주 후 1차 실무진, 2차 임원, 3차 최종 면접을 봅니다. 1차 실무진 면접은 면접관 2명, 지원자 8명이 봅니다. 2차 임원 면접 전 영어 면접을 봅니다. 최종 면접으로 갈수록 면접관 수는 증가하고 지원자 수는 감소합니다. 면접관/지원자에 따라 면접 분위기가 매우 달라지기 때문에 분위기는 시간대 및 조마다 상이합니다. 조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공통 질문 1개 + 개별 질문 1개(+추가 개별 꼬리 질문은 개개인마다 다름.) 물어봅니다. 공통 질문으로는 지원동기, 장단점, 취미와 특기 등 대부분 정해진 평이한 기출에서 랜덤으로 주어지지만, 간혹 조에 따라 생소하거나 난해한 공통 질문도 있습니다. 개별 질문은 제출한 이력서와 자소서 내용에 따라 모두 다릅니다. 승무원 면접이라는 특성 때문에 질문이 평이하더라도 자세, 말투, 표정, 목소리 톤 등 지원자는 긴장하게 되는 특징이 있어 면접 실전 연습이 많이 필요합니다. 팁을 주자면, 자세하고 긴 답변이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외운 듯한 답변과 상투적이고 진부한 답변은 면접관이 아주 싫어합니다.
2015 하반기 기술직 면접후기 1차 토론 면접, 2차 전공 PT 면접, 3차 인성 면접으로 면접을 3번 봅니다. 차렷 경례 인사하고 짧게 자기소개부터 먼저 합니다. 면접 질문으로는 전공을 왜 선택했는지, 자소서에 특이한 내용 있으면 이게 뭐냐고 더 자세히 물어봅니다. 시사 질문도 있었습니다. 다만 1, 2차 면접 때는 지원자 대답에 꼬리를 묻는 질문이나 방금 한 대답에 반대되는 의견을 제시하면서 여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냐는 식의 질문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3차 면접에서는 계속 꼬리에 꼬리를 무는 식의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그래서 대답 한번 실수하면 진땀 빼겠다 싶었습니다. 3차 면접은 주로 지원자를 당황하게 만들어서 어떻게 대처하는지 보려는 의도가 있는 것 같았습니다. 지원자 입장에서 기분이 상할 만한 질문도 나왔습니다. 예를 들어 학점이 안좋다면 공부 안하고 뭐했냐는 질문, 학교를 오래 다녔다면 뭐 한다고 졸업도 못했냐는 질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책 잡힐 만한 부분에 대한 대답은 꼬투리 잡히지 않게 잘 준비하는 게 좋을 것입니다.
  • 1
  • 2